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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React

[React] 컴포넌트의 반복,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by 소라소라잉 2022. 8. 18.

컴포넌트의 반복

What is Key?

  • 리액트에서 key는 컴포넌트 배열을 렌더링했을 때 어떤 원소에 변동이 있었는지 알아내기위해 사용한다.
  • Key가 없는 경우에는 Virtual DOM을 비교하는 과정에서 리스트를 순차적으로 비교하면서 변화를 감지하지만, Key가 있는 경우는 이 값을 사용하여 DOM tree의 변화를 더 빠르게 감지할 수 있다.
<li key='key1'></li>
  • key 값은 언제나 유일해야 한다. 따라서 데이터가 가진 고유한 값을 key값으로 설정해야 한다.
  • 데이터가 그 자신의 고유한 값이 없을 때는 javascript map()함수의 index를 이용할 수 있다.
const names = ['홍길동','김길동','최길동'];
const nameComp = names.map((name, index)=><li key={index}>{name}</li>)

 

  • 그러나 index를 key로 사용하는 경우 배열이 변경될 때 효율적으로 리렌더링 하지 못한다. 이럴때엔 데이터를 객체 형태로 구성하고 index를 이용한 고유 값을 속성으로 갖도록 한다
 const names = [
        {id: 1, name: '홍길동'},
        {id: 2, name: '김길동'},
        {id: 3, name: '최길동'}
    ]
 const nameComp = names.map(name=><li key={name.id}>{name.name}</li>)

 

리액트에서는 왜 상태의 불변성을 유지해줘야 하는가?

React Component가 자동으로 리렌더링되는 조건은 아래와 같다.

  1. Props,State 값이 바뀔 때
  2.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될 때

React Component의 Props나 State의 값의 변경을 확인할때에 (객체형)컴포넌트의 모든 속성값을 비교하기에는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얕은 비교'를 하며 성능 최적화를 꾀하는데, 이때 가리키는 참조값(주소값)이 같은 경우에는 동일한 값으로 간주하여 변경을 감지하지 못한다.

const [menu, setMenu] = useState([
        {id: 1, name: '아메리카노', price: 3000},
        {id: 2, name: '카페라떼', price: 4000},
        {id: 3, name: '카푸치노', price: 4000}
    ])

// state의 원본을 변경하여 다시 setMenu를 하지만, 이는 React가 그 변경을 감지하지 못한다. 
const onClick = () => {
    menu[0].price=3500;  
    setMenu(menu);
}

const menuList = menu.map(m=><li key={m.id}>{m.name} : {m.price}</li>);

return(
    <div>
        {menuList}
        <button onClick={onClick}>버튼</button>
    </div>
);
const myObject = {
        id : '1234',
        name : '최예소라',
    }

// 얕은 복사
const my2ndObj = myObject;
// 깊은 복사(전개연산자도 2차원 객체는 얕은 복사가 되긴 하지만 일단은...)
const my3rdObj = {...myObject};

console.log(myObject == my2ndObj); // true(같은 주소를 참조하기 때문에 true)
                                                                     // 위의 이유로 React는 객체 원본의 불변성을 지켜줘야 함.
console.log(myObject == my3rdObj); // false(주소값이 다르기에 false)

컴포넌트의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컴포넌트 라이프사이클

모든 리액트 컴포넌트에는 라이프사이클이 존재하고, 이는 페이지에 렌더링 되기 전인 준비과정에서 부터 시작하여 페이지에서 사라질때 끝난다.

컴포넌트를 처음으로 렌더링 할 때 어떤 작업을 처리해야 하거나, 컴포넌트를 업데이트 하기 전,후로 작업을 처리 할 수도 있고, 불필요한 업데이트를 방지해야 할 수도 있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컴포넌트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로, 클래스형 컴포넌트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함수형 컴포넌트에서는 Hooks 기능을 사용하여 비슷한 작업을 처리 할 수 있다.

컴포넌트의 라이프사이클은 마운트, 업데이트, 언마운트로 나뉜다.

  1. 마운트 : 페이지가 컴포넌트에 나타남
  2. 업데이트 : 컴포넌트 정보를 업데이트(리렌더링)
  3. 언마운트 : 페이지에서 컴포넌트가 사라짐

특정 메서드를 이용하여 각 과정의 디테일한 전/후처리를 진행해주는 것이 컴포넌트 라이프사이클 메서드의 역할이며, 총 9가지로 분류된다.

  • render() : 컴포넌트를 (리)렌더링 한다.
  • constructor() : 컴포넌트의 생성자 메서드로, 컴포넌트를 만들 때 처음으로 실행된다. 초기 state를 정할 수 있다.
  • getDerivedStateFromProps() : props로 받아 온 값을 state에 동기화시키는 용도로 사용하며, 컴포넌트가 마운트 될 때와 업데이트 될 때 호출된다.
  • componentDidMount() : 컴포넌트를 만들고, 첫 렌더링을 다 마친 후 실행된다. 이 안에서 이벤트 등록, setTimeout, 네트워크 요청 같은 비동기 작업을 처리하면 된다.
  • shouldComponentUpdate() : props 또는 state를 변경했을 때 리렌더링을 시작할지 여부를 지정하는 메서드, 반드시 true/false 값을 반환해야 한다. false값을 반환하면 업데이트 과정은 여기서 종료되며, 기본값은 return true 이다.
  • getSnapshotBeforeUpdate() : render()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이 브라우저에 반영되기 직전에 호출된다. 주로 업데이트하기 직전의 값을 참고할 일이 있을 때 활용된다(e.g. 스크롤바 위치)
  • componentDidUpdate() : 리렌더링을 완료한 후 실행한다.
  • componentWillUnmount() :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할때 실행된다. componentDidMount()에서 등록한 이벤트, 타이머, 직접 생성한 DOM이 있다면 여기서 제거작업을 해야한다.
  • componentDidCatch() : 컴포넌트 렌더링 도중에 에러가 발생했을 때 애플리케이션이 오류UI를 보여줄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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