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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Algorithm

백준)Q.1018_체스판 다시 칠하기(완전탐색(Brute-fore Search))

by 소라소라잉 2019. 8. 25.

https://www.acmicpc.net/problem/1018

 

1018번: 체스판 다시 칠하기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N과 M은 8보다 크거나 같고,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보드의 각 행의 상태가 주어진다. B는 검은색이며, W는 흰색이다.

www.acmicpc.net

문제

지민이는 자신의 저택에서 MN개의 단위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M*N 크기의 보드를 찾았다. 어떤 정사각형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고, 나머지는 흰색으로 칠해져 있다. 지민이는 이 보드를 잘라서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만들려고 한다.

체스판은 검은색과 흰색이 번갈아서 칠해져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각 칸이 검은색과 흰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 있고, 변을 공유하는 두 개의 사각형은 다른 색으로 칠해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정의를 따르면 체스판을 색칠하는 경우는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맨 왼쪽 위 칸이 흰색인 경우, 하나는 검은색인 경우이다.

보드가 체스판처럼 칠해져 있다는 보장이 없어서, 지민이는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잘라낸 후에 몇 개의 정사각형을 다시 칠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8*8 크기는 아무데서나 골라도 된다.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의 최소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N과 M은 8보다 크거나 같고,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보드의 각 행의 상태가 주어진다. B는 검은색이며, W는 흰색이다.

 

출력

첫째 줄에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 개수의 최솟값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8 8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B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예제 출력 1 

1

 

예제 입력 2 

10 13

BBBBBBBBWBWBW

BBBBBBBBBWBWB

BBBBBBBBWBWBW

BBBBBBBBBWBWB

BBBBBBBBWBWBW

BBBBBBBBBWBWB

BBBBBBBBWBWBW

BBBBBBBBBWBWB

WWWWWWWWWWBWB

WWWWWWWWWWBWB

 

예제 출력 2 

12

 

나의 풀이

1
2
3
4
5
6
7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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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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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6
17
18
1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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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29
30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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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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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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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39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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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public class Q_1018 {
 
    static int n, m;
    static String[][] arr;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 input = br.readLine().split(" ");
        n = Integer.parseInt(input[0]);
        m = Integer.parseInt(input[1]);
 
        arr = new String[n][m];
        int min = Integer.MAX_VALUE;
 
        for (int i = 0; i < n; i++) {
            String line = br.readLine();
            for (int j = 0; j < m; j++) {
                arr[i][j] = line.charAt(j) + "";
            }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if (i + 7 < n && j + 7 < m) {
                    String[][] tmpArr = cut(i, j);
                    int[] result = paint(tmpArr);
                    int countTmp = Math.min(result[0], result[1]);
                    min = min > countTmp ? countTmp : min;
                }
            }
        }
        System.out.println(min);
 
    } // end of main
 
    // 체스를 자르는 메서드
    static String[][] cut(int x, int y) {
 
        String[][] tmp = new String[8][8];
 
        int a = 0;
        int b = 0;
 
        for (int i = x; i < x + 8; i++) {
            for (int j = y; j < y + 8; j++) {
                tmp[a][b++= arr[i][j];
            }
            b = 0;
            a++;
        }
        return tmp;
 
    }
 
    // 색칠하는 갯수를 세는 메서드 paint
    static int[] paint(String[][] arrs) {
 
        // return할 결과를 저장할 int배열
        // result[0]은 (0,0)을 검은색으로 시작하는 경우 변경될 칸의 갯수 count
        // result[1]은 (0,0)을 흰색으로 시작하는 경우 변경될 칸의 갯수 count
        int[] result = new int[2];
 
        for (int i = 0; i < arrs.length; i++) {
            for (int j = 0; j < arrs[i].length; j++) {
                // (0,0)을 검은색으로 시작하는 경우
                if ((i + j) % 2 == 0) {
                    // (0,0)을 검은색으로 시작하는 경우
                    // i + j가 짝수면 B여야 한다.
                    if (!(arrs[i][j].equals("B")))
                        result[0]++;
                    // (0,0)을 흰색으로 시작하는 경우
                    // i + j가 짝수면 W여야 하는데 그게 아닌 경우(B인경우)를
                    // else의 경우로 볼 수 있음.
                    else
                        result[1]++;
                } else {
                    if (!(arrs[i][j].equals("W")))
                        result[0]++;
                    else
                        result[1]++;
                }
            }
        }
 
        return result;
    }
 
}
 
cs

알고리즘

1. 입력받은 보드를 (0,0)부터 행+7,열+7을 해서 자를 수 있는 경우를 본다.

2. 해당 노드 기준으로 체스판을 자를 수 있는경우 cut메서드에서 체스판을 자른다.

3. 잘려진 체스판을 paint메서드에서 색칠해본다. 

 

8*8로 자를 수 있는 모든 경우를 뽑아서 변경해야할 칸의 갯수를 세고 비교하는 알고리즘이다.

paint메서드에서는 (0,0)을 B로시작하는 경우와 W로 시작하는 경우 두 가지를 count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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